네가 네 업적과 보물을 의뢰하므로 너도 정복을 당할 것이요 그모스는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되어 갈 것이라(렘 48:7)
모압이 의지했던 것은 그들이 이루어낸 일들과 그들이 소유한 재물과 그들이 섬기는 신 그모스였습니다. 즉 모압은 자신들의 힘과 돈을 믿었고, 자신들이 만들어낸 우상을 믿었습니다. 그것들이 그들을 행복하게 하며 지켜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며 살았습니다.
하지만 모압이 의지했고 바랬던 것들은 심판의 날 모압에게 그 어떤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그 모든 것은 적으로 하여금 그들을 향한 탐욕을 더 불러일으키게 만들었고, 마침내 모압이라는 나라가 이 땅에서 자취를 감추게 만든 요인이 되었습니다.
모압이라는 나라가 심판 받고 망하는 것을 보면서 인생들이 바라며 의지하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고 초라한 것인지 돌아보게 됩니다. 어쩌면 그것들이 이 땅을 살아가는 동안에는 약간의 위안을 주고 얼마간의 즐거움을 줄 수는 있겠지만, 결국 인생의 종말과 영생의 삶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보면서.
그러기에 인생이 의지하며 도움으로 삼아야 할 것은 인생의 능력에 있지 않고, 인생이 가진 것에 있지 않으며, 인생이 만들어낸 것에도 있지 않다 고백하게 됩니다. 오직 인생의 유일한 힘과 도움은 그들의 창조주요, 구원자요, 주인 되신 하나님께 있다 고백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