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시 119:97-98)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려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말씀의 맛을 알게 되며 말씀을 더욱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면 사랑할수록 말씀을 더 묵상하며 그 말씀대로 살기 위한 삶의 노력을 계속 할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과 마음을 알려주고, 삶의 지혜와 명철을 주고, 원수의 모략과 올무를 이기게 하고, 인간의 지혜와 생각을 넘어서게 하고, 마땅히 행할 바를 가르쳐주며, 진정한 생의 기쁨과 평화를 줍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지정의의 모든 영역을 충만하게 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건강하고 온전하게 하고, 우리의 감정에 지고한 사랑을 불러일으키며,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해줍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사람은 그 말씀을 더 사랑하기 위하여 또 그 말씀 앞에 지속적으로 서기 위하여 노력에 노력을 거듭해야 할 것입니다. 끊임없는 주의 말씀에 대한 묵상은 순종을 만들고, 순종은 인격을 만들며, 인격은 성도의 온전한 삶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