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롬 4:4-6)
창세기에서 아브라함이 구원받은 시점은 언제일까요? 창세기 12장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났을 때일까요? 아니면 창세기 15장에 밤 하늘을 보여주며 하나님이 약속하실 때 그 말씀을 믿었을 때일까요?
구원의 근거가 믿음이라고 이야기한다면 믿음은 구원에 이르게 하는 의가 되고 자랑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초지일관 말하고 있는 것은 믿음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엄밀하게 말한다면 믿음은 구원의 결과입니다. 구원을 얻고 하나님 안에 있으면서 비로소 깨닫게 되고 믿음이 작용하게 된 것입니다. 내가 죄인이었구나. 내게 은혜가 임했구나. 하나님께서 나를 참아주시고 용서해주셨구나. 예수님께서 나를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시지 않았다면 나는 정말 큰일날 뻔 했구나, 라고..ㅠ
그래서 존 스토트 목사는 믿음에 대해 이렇게 말한 것입니다. “믿음의 유일한 기능은 은혜가 제공하는 것을 겸손하게 받는 것뿐이다.”